이미 제품이 나와있는 경우 → 마케팅 기획안 작성하기
신제품을 제안을 해야하는 경우 → 신제품 기획안 작성하기
이번 포스팅은 어떤 제품에 대해 마케팅기획안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작성하려합니다!
제가 진행했던 마케팅 기획안의 작성 단계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 )
보통 이런 내용은 현직에 계시는 마케팅담당 직장인분들이 많이 적어주시던데
놀랍게도 ..저는 아직 대학생이에요..!
일전에 한 프로젝트에 참가해서 작성했었던 기획안이에요!
멘토님께 피드백을 받으며 작성했었어요 ㅎㅎ
기억을 끄집어내어 블로그에 기록해보려 합니다
일단 이 표에 기재된 내용들에 대해 하나하나 생각해보는 작업이 필요했어요
위에 표 대로 순서대로 이야기 해보도록 할게요
제품 분석
- 우리 제품의 분석이 필요하겠죠?! 제품의 장점 ( + 단점) 을 알아두면 좋아요
- 그 다음 우리의 경쟁 제품들의 장/단점에 대해 분석했어요 ( 제품자체의 장단점 + 그 제품의 마케팅측면에서의 장단점)
시장 상황 & 현황 조사
- 시장 현황 분석 → 그 분야 시장의 규모추이, 앞으로의 전망 등에 대해 조사했어요)
- 경쟁 제품 분석 → 이건 말그대로 경쟁 제품 분석 ..
- 타겟 소비자층 분석 → 연령대별/ 성별로 소구포인트가 다르기때문에 특히 타깃소비자를 상세하게 분석/조사했어요)
- 경쟁 제품과의 차별적 우위요소 → 이것도 중요하죠! 우리제품이 다른제품과 차별화 되어서 소비자들에게 어필할만한 점들이 무엇인가? 이 부분에 대해 많이 고민했답니다..
- 타겟소비자층이 선호할만한 요소 분석 → 위에 언급했다시피 연령대별/성별 소구포인트가 다르죠?! 이 부분과 '우리제품의 차별적 우위요소' 를 연결지어 생각해보는 작업을 했어요
방향 목표 설정
- 타깃 전략 → 주 타겟 소비자층 연령대에 맞는 소구 포인트 생각
- 포지셔닝 전략 → 소비자가 경쟁 제품에 대하여 자사의 제품을 어떻게 인식하도록 할 것인지 결정하는 전략
- 유입 전략 → 소비자에게 어떻게 어필 할지?
커뮤니케이션 방향
- 컨셉에 맞는 제품 네이밍 →
- 컨셉에 맞는 슬로건(키 메세지or z 캐치프레이즈) →
두잉 플랜
- 콘텐츠 고안하기 → 저는 요 부분에 대해 생각할때 채널별(매체별) 콘텐츠를 하나하나 생각해보았어요!
TV, 인터넷배너광고, 인스타광고, 유튜브광고, 페이스북광고 등 매체종류별로 광고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나눠 생각야하는것 같아요
ex. 공식사이트와 유튜브에 올릴 광고영상 콘텐츠는 뭐로할지? 인스타나 페이스북에 올릴 이벤트마케팅은 뭐로 할지?
두잉 플랜 별 예산
- 진행 일정 & 필요예산 생각
이렇게 여기 모든 내용들을 워드에 적으며 생각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이 후에 집중했던건 어떻게 해야 지루하지 않고 재밌게 기획안을 작성할지!
목차 구성방법에 대해서 고민했어요
시장현황분석, 소비자분석 등 자료조사 내용을 앞 부분에 넣으면 자칫 지루해 질 수 있을듯 해서
먼저 '마케팅 기획을 이런 컨셉으로 진행하겠다!' 하는 컨셉 설명을 맨 앞 부분에 넣기로 했죠 ㅎㅎ
그래서 목차는 이렇게 탄생했어요!
1번에 먼저 컨셉을 소개하고,
2번에는 이 컨셉선정 이유를 뒷받침 해줄 조사 자료를 나열하고,
3번에는 이제 자세하게 각 매체별 콘텐츠 전략을 소개!
이렇게 기획안이 완성됐습니다..휴..
글로쓰니 이 모든 과정들이 일사천리로 착착 진행된거 같지만,
이 기획안을 구상하고 완성하기까지 몇주간의 노력이 필요했어요 ㅠㅠ
기획안 작성이 정말 쉬운게 아닌거 같다는걸 절절하게 느꼈구요,
아주 내용이 많은 기획안을 2-3일안에 깔끔하게 작성해내시는
제 멘토님.. ( 멘토님은 어떤 회사의 대표이시랍니다 ㅎㅎ) 정말 대단하세요.. ㅋㅋ존경스러워요👍🏼
'대학 생활 > 경영학도 공부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B2B 마케팅과 B2C 마케팅 (0) | 2020.12.08 |
---|---|
olleh KT vs SKT 비교광고 레포트(통신사 비교광고 사례와 전략분석) (0) | 2020.10.07 |
한국콜마 기업분석 (0) | 2020.09.29 |
코스맥스 기업분석 (0) | 2020.09.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