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 생활/경영학도 공부기록

코스맥스 기업분석

by 은도_ 2020. 9. 24.

1. 코스맥스 사업영역

 

1992년 설립된 화장품 연구개발 생산 전문기업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ODM 전문 기업이자, 화장품 ODM 매출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임

 

 

출처 : https://willowws.tistory.com/59
출처 : https://willowws.tistory.com/59

 

2. 코스맥스 그룹소개

 

코스맥스그룹은 글로벌 No.1 화장품 & 건강기능식품 연구·개발·생산 기업그룹입니다.

 

오늘날 세계 인구 70억의 1/4이 코스맥스 뷰티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세계 600여개 뷰티 기업, 세계 20대 뷰티 기업 중 15개 기업이 코스맥스의 파트너입니다.

코스맥스그룹은 K뷰티의 글로벌 리더인 코스맥스를 중심으로 건강기능식품 및 의약품 전문생산기업 코스맥스엔비티와 코스맥스바이오, 그리고 화장품 제조 기업, 설비 및 특수용기 개발·생산 기업에 이르기까지 분야별 집중과 통합으로 연결된 기업입니다.

한국 서울과 중국 상하이, 광저우, 미국 클리블랜드, 댈러스, 뉴저지, 호주 빅토리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태국 방콕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시설과 생산시설을 가동하고 높은 품질의 제품을 연구·개발·생산해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화장품 및 건강기능식품의 기획, 연구, 개발에서 생산, 품질관리, 마케팅 지원까지ㅡ코스맥스그룹은 글로벌 시장에서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동행하고 있습니다.

 

3. 코스맥스 경영철학

 

 

4. 코스맥스 SOWT분석

 

 

S 강점 : 코스맥스는 세계 업계 최고 수준의 R&D능력, 글로벌 기준에 맞는 생산및 품질 관리 시스템, 글로벌 생산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기초 화장품과 색조를 하나로 합합 연구 조직을 운영하고 있으며, 코스맥스는 품질 경영, 환경 경영, 화장품 국제표준 인증, 미국 FDA, 헬스 캐나다 인증 등을 모두 보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 어디에서나 통용될 수 있는 생산 및 품질 관리 시스템을 확보할 수 있었다. 또한 한국 뿐만 아니라, 중국 상하이와 광저우, 인도네시아, 미국 뉴저지 등 고객이 원하는 곳 어디서나 제품을 생산하여 공급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탄탄한 기반을 바탕으로 활발한 해외 사업을 펼치고 있다.

 

W 약점 : 코스맥스는 2015년 이후 매출채권이 매년 500억 안팎씩 급증하며 재무 건전성이 우려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매출채권은 향후 코스맥스가 고객사로부터 받아야 할 자금을 의미한다. 이 액수가 늘어나면 향후 부실화된 채권 규모도 커질 수 있어 재무 건전성에 부정적인 위협적 요소 중 하나이다. 매출 채권 규모가 커진 데에는 중국 시장의 침체와 국내 화장품 판매 업체 확대가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중소 고객사들을 대상으로 공격적인 영업활동을 벌이면서 매출이 늘었지만 그만큼 외상 잔고도 쌓이고 있다.

 

O 기회 : 유니레버, 로레알 등의 글로벌 브랜드들이 한국 화장품 기업을 인수하면서 한국과 중국등지에서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히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는 한국 화장품 브랜드의 위상이 그만큼 올라갔고, 혁신적인 제품을 소개하며 신뢰를 얻었기 때문이다. 또한 제조업체 수의 증가 등 국내 화장품업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연 평균 성장률이 2.3%이나 2021년까지 약 15조 규모로 꾸준히 상승할 전망이다.

 

 

 

T 위협: 코스맥스는 글로벌 중국 시장 비중이 가장 높은 ODM업체이다. 중국 법인은 수익성이 높으나, 성장률이 한 자릿수로 둔화되면서 중국 성장률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최근 중국 법인 등 해외에서 생산한 화장품 잔고가 쌓이면서 외상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중국에 진출하는 글로벌 고객사들과의 동반성장,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신규 업체들로부터의 수주 확대 기대감은 여전히 유효하나, 중국 시장의 소비 위축에 대한 우려와 상존하고 있는 상태이다.

 

 

자료출처 : m.catch.co.kr/Comp/AnalysisCompView?ID=54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