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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생활/경영학도 공부기록

마케팅 기획안 작성하기 - 뭐부터 해야 할까? 내가 사용했던 방법 소개

by 은도_ 2020. 9. 2.

이미 제품이 나와있는 경우 → 마케팅 기획안 작성하기 

신제품을 제안을 해야하는 경우 → 신제품 기획안 작성하기

 


 

이번 포스팅은 어떤 제품에 대해 마케팅기획안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작성하려합니다!

제가 진행했던 마케팅 기획안의  작성 단계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 )

 

보통 이런 내용은 현직에 계시는 마케팅담당 직장인분들이 많이 적어주시던데

 놀랍게도 ..저는 아직 대학생이에요..!

일전에 한 프로젝트에 참가해서 작성했었던 기획안이에요! 

멘토님께 피드백을 받으며 작성했었어요 ㅎㅎ 

기억을 끄집어내어 블로그에 기록해보려 합니다 

 

일단 이 표에 기재된 내용들에 대해 하나하나 생각해보는 작업이 필요했어요 

위에 표 대로 순서대로 이야기 해보도록 할게요 

 

 

제품 분석 

- 우리 제품의 분석이 필요하겠죠?! 제품의 장점 ( + 단점) 을 알아두면 좋아요

 

- 그 다음 우리의 경쟁 제품들의 장/단점에 대해 분석했어요 ( 제품자체의 장단점 + 그 제품의 마케팅측면에서의 장단점)

 

시장 상황 & 현황 조사

- 시장 현황 분석 → 그 분야 시장의 규모추이, 앞으로의 전망 등에 대해 조사했어요)

 

- 경쟁 제품 분석 이건 말그대로 경쟁 제품 분석 .. 

 

- 타겟 소비자층 분석 연령대별/ 성별로 소구포인트가 다르기때문에 특히 타깃소비자를 상세하게 분석/조사했어요)

 

- 경쟁 제품과의 차별적 우위요소 이것도 중요하죠! 우리제품이 다른제품과 차별화 되어서 소비자들에게 어필할만한 점들이 무엇인가?  이 부분에 대해 많이 고민했답니다..

 

- 타겟소비자층이 선호할만한 요소 분석 위에 언급했다시피 연령대별/성별 소구포인트가 다르죠?! 이 부분과 '우리제품의 차별적 우위요소' 를 연결지어 생각해보는 작업을 했어요

 

방향 목표 설정

 

- 타깃 전략 → 주 타겟 소비자층 연령대에 맞는 소구 포인트 생각 

 

- 포지셔닝 전략 소비자가 경쟁 제품에 대하여 자사의 제품을 어떻게 인식하도록  것인지 결정하는 전략

 

- 유입 전략 → 소비자에게 어떻게 어필 할지?

 

커뮤니케이션 방향

- 컨셉에 맞는 제품 네이밍 → 

 

- 컨셉에 맞는 슬로건(키 메세지or z 캐치프레이즈) → 

 

두잉 플랜 

- 콘텐츠 고안하기 → 저는 요 부분에 대해 생각할때 채널별(매체별) 콘텐츠를 하나하나 생각해보았어요!

 TV, 인터넷배너광고, 인스타광고, 유튜브광고, 페이스북광고 등 매체종류별로 광고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나눠 생각야하는것 같아요

ex. 공식사이트와 유튜브에 올릴 광고영상 콘텐츠는 뭐로할지? 인스타나 페이스북에 올릴 이벤트마케팅은 뭐로 할지?

두잉 플랜 별 예산 

- 진행 일정 & 필요예산 생각 

 

이렇게 여기 모든 내용들을 워드에 적으며 생각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이 후에 집중했던건 어떻게 해야 지루하지 않고 재밌게 기획안을 작성할지!

목차 구성방법에 대해서 고민했어요

 

시장현황분석, 소비자분석 등 자료조사 내용을 앞 부분에 넣으면 자칫 지루해 질 수 있을듯 해서

먼저 '마케팅 기획을 이런 컨셉으로 진행하겠다!' 하는 컨셉 설명을 맨 앞 부분에 넣기로 했죠 ㅎㅎ

 

그래서 목차는 이렇게 탄생했어요!

 

1번에 먼저 컨셉을 소개하고,

2번에는 이 컨셉선정 이유를 뒷받침 해줄 조사 자료를 나열하고,

3번에는 이제 자세하게 각 매체별 콘텐츠 전략을 소개!

 

이렇게 기획안이 완성됐습니다..휴..

 

글로쓰니 이 모든 과정들이 일사천리로 착착 진행된거 같지만,

이 기획안을 구상하고 완성하기까지 몇주간의 노력이 필요했어요 ㅠㅠ 

기획안 작성이 정말 쉬운게 아닌거 같다는걸 절절하게 느꼈구요,

아주 내용이 많은 기획안을 2-3일안에  깔끔하게 작성해내시는

제 멘토님.. ( 멘토님은 어떤 회사의 대표이시랍니다 ㅎㅎ) 정말 대단하세요.. ㅋㅋ존경스러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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